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킨슨병과 대기오염: 건강에 미치는 영향

by BrⓐiN 2023. 2. 27.
반응형

파킨슨병과 대기오염
파킨슨병과 대기오염

초미세먼지와 대기오염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는 것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이 중에서도 퇴행성 신경질환인 파킨슨병의 발생 위험과의 연관성이 높아졌다는 논문이 발표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기오염이 파킨슨병에 미치는 영향과 연구 결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기오염과 파킨슨병의 연관성

미국 배로우신경학연구소 연구진은 자동차 배기가스, 발전소 및 기타 산업체에서 화석연료 연소, 산불 등으로 인해 입자 크기가 2.5μm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파킨슨병 발병 위험이 25% 더 높게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2009년 미국의 노인의료보험인 메디케어 가입자 2250만 명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중 약 8만4000명이 파킨슨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연구진은 가장 높은 수준의 초미세먼지 노출 지역에서는 10만 명당 434명이 파킨슨병에 걸린 반면 가장 낮은 수준에 노출된 지역에서는 10만 명당 359명이 걸렸음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은 연령, 흡연, 의료 서비스 이용 등 파킨슨병의 다른 위험까지 감안했을 때 초미세먼지에 가장 많이 노출된 사람이 가장 적게 노출된 사람보다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25% 높은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파킨슨병과 대기오염: 연구 결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기오염과 파킨슨병 사이에 가장 강력한 연관성이 있는 지역은 미시시피-오하이오 강 계곡과 로키산맥 지역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노출 수준이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올라갈 때, 로키산맥 지역에서는 16%의 증가를 보였고, 미시시피-오하이오 강 계곡의 경우에는 4%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는 미국 중서부 콜로라도주 레이크 카운티와 그 주변을 포함한 로키산맥 지역에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에서 발견된 연관성이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기오염과 파킨슨병 사이의 연관성을 진지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의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감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자세

최근 대기오염의 심각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대기오염이 파킨슨병 발생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